본문 바로가기

안 뽑고 싶은 사랑니 무조건 발치 해야 할까?|사랑니 통증

DAILY데일리 2024. 7. 25.

사랑니는 사람마다 없는 사람도 있고, 부분적으로만 있는 사람도 있으며, 전부 다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니 무조건 발치해야 하는 걸까요?

 

저는 위에 2개 아래 2개 총 4개의 사랑니가 있습니다. 사랑니 부자여서 너무 기뻐요 하하..

사랑니 아플 때 뽑으면 되는 거 아닌가요?

 

네, 물론 아플 때는 뽑아야 합니다. 관리가 잘 되지 않아서 썩었거나 염증을 일으킨다는 뜻이고, 다른 치아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꼭 아플 때만 뽑는 것이 아니라, 미리 뽑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으며, 오히려 뽑지 않아도 괜찮은 경우가 있습니다.

 

사랑니 부자인 저로써는 항상 치아 정기검진을 받으러 갈 때마다 사랑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고 여쭤보기도 했었습니다.

 

저의 경험을 토대로 사랑니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무조건-발치-해야-할까-사랑니-통증

 

사랑니 발치해야 하는 경우

사랑니를 꼭 발치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사랑니가 썩었을 때
  • 옆으로 자라서 치열을 건드릴 때
  • 사랑니와 어금니 사이가 관리하기 어려울 때
  • 사랑니가 썩지 않았어도 지속적으로 잇몸을 붓게 할 때
  • 매복되어 있는 사랑니가 자꾸 말썽을 부릴 때

사랑니가 썩은 경우에는 언제든지 말썽을 부릴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미리 발치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리며, 매복되어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랑니와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쉽게 끼고, 잘 관리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영구치에 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발치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옆으로 자라면서 다른 치아들을 밀게 되고, 치열이 망가질 수 있는 경우에도 발치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이렇게 꼭 발치하는 것을 권장하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발치하지 않아도 괜찮은 경우도 있는데요.

 

발치하지-않아도-괜찮은-사랑니

 

발치하지 않아도 괜찮은 경우

  • 고르게 자라는 사랑니
  • 관리가 잘 되고, 전혀 문제가 없는 경우
  • 잇몸이 붓거나 하지 않고, 염증도 일어나지 않는 경우
  • 별 다른 통증이 없는 경우

사랑니가 바르게 자라고, 관리만 잘 된다면 굳이 뽑지 않아도 문제는 없습니다.

 

오히려 나중에 영구치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 임플란트 대신해서 옆에 사랑니를 교정으로 끌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절대 자연치아의 기능을 100% 까지 대신할 수 없기 때문이죠.

 

다른 염증도 일어나지 않고, 영구치에 영향을 주지도 않으면서, 별 다른 통증도 느껴지지 않는 다면 굳이 발치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발치를 하셔도 상관은 없으나, 본인이 생각했을 때 그래도 나중에 말썽을 일으킬 수도 있다 생각하시면 발치하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예외의 경우가 하나 있는데요.

 

사랑니가 신경 부분이랑 너무 가까워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게 케이스에 따라서 다양하지만, 보통 신경과 가까운 경우에는 발치를 매우 조심히 해야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도 왼쪽 아래 사랑니가 신경과 너무 가까워서 동네 치과를 여기저기 가봤지만 다들 하시는 말씀이 " 이건 치과대학병원 가셔서 발치하셔야 합니다 "

 

실제로 신경과 가까운 사랑니를 발치할 경우 안면 부분 마비가 올 확률이 있다고 하셨고, 그만큼 매우 위험하다고 하셨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치료가 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는 사람도 상당히 있다고 하며, 저는 이 사랑니가 아직 큰 문제는 없어서 발치를 최대한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발치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신경과 가까이 맞닿아 있는 상황이라면, 관련 전문의가 있는 곳에 방문하셔서 발치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그렇다고 너무 겁먹지 마시고, 성공 확률이 더 높고, 케이스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랑니-통증-정말-사랑니가-아픈-걸까

 

사랑니 통증, 정말 사랑니가 아픈 걸까?

치아의 신경은 매우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실제로 느끼는 통증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내가 실제로 문제가 있는 치아가 아닌 뜬금없는 치아에서 통증이 느껴지고는 합니다.

 

실제로 치과에 가서 통증이 있는 치아를 말씀드리면, 그 치아는 오히려 멀쩡하고 아예 다른 치아가 문제인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사랑니가 아프다고 생각하셔서 무조건 확신을 하시기보다는 혹시 다른 치아에 문제가 있을 확률도 있겠구나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에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꼭 치과에 방문하셔서 진료받으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사랑니-발치-통증

 

발치 후 통증

사랑니는 보통 발치를 하는 과정에서는 대부분 통증이 크게 느껴지지는 않는다고 하시며, 마취가 제일 아프다고들 하시죠.

 

실제로 사랑니는 발치 후에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경우가 많으며, 누구는 아프지 않았다고 그러고, 누구는 너무 아프다고 그러고, 어디서 차이가 나는 걸까요?

 

대표적인 이유로는 바로 출혈량입니다. 발치하는 과정에서 출혈량의 정도에 따라 발치 후 통증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고르게 자라는 사랑니의 경우

 

사랑니를 발치할 때 순식간에 금방 발치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랑니가 고르게 자라 있는 경우에는 발치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메스로 잇몸을 절개한다거나, 치아를 부숴야 한다거나 하지 않다 보니 출혈량이 적은 편이고, 이런 경우에 통증이 많이 없다고 하십니다.

매복되어 있는 사랑니 혹은 신경과 맞닿아 있는 사랑니

 

매복되어 있는 경우에는 잇몸을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출혈량이 좀 있는 편이고, 치아를 조각내기 위해서 부수기도 합니다.

 

신경과 맞닿아 있는 경우에도 발치를 하고 나서 통증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에 하면 안 되는 행위를 했을 경우

 

 

하지 말라는 행위를 했을 경우에, 사랑니 발치 후에 극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